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

서브 콘텐츠
Daegu Haany University Industry Academic Coopertation Foundation

커뮤니티

산학NEWS

대구한의대, 감초이용한 약물중독 해독제 개발
관리자2015-03-28조회 2584

공시일 : 2008.12.15 

 

 실험실에서 공동연구를 하고 있는 양재하(오른쪽), 황미열 교수.
감초를 이용한 천연물 신약으로 코카인 등 약물중독 해독제를 개발해 세계적인 학술지에 연구 결과를 발표, 주목을 끌고 있다.

대구한의대에 따르면 한의학과 양재하 교수와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 황미열 교수팀은 지난 2005년부터 3년 동안 미국 펜실베이니아 소재 Veteran 병원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감초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코카인 중독에 대한 해독제로서 천연물 신약개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또 그 결과를 국제 단백질 연구분야에서 두 번째로 인용지수가 높은 Journal of ProteomeResearch 12월호를 통해 발표했다.
감초를 이용한 코카인 중독 치료제 개발은 대구한의대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에서 2008년 초 국제적인 약학회지인 European Journal of Pharmacology를 통해 1차 결과를 발표했으며, 후속 연구 등을 거쳐 추가로 상위권의 국제저널에 투고하여 좋은 결실을 보게 되었다.
교수진은 코카인이 투여된 쥐에 감초성분을 먹인 것과 먹이지 않은 것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코카인이 투여된 쥐는 흥분하여 계속적으로 실험기구 내를 돌아다니는 보행성 활동량이 증가한 반면, 감초성분을 먹은 쥐는 보행성 활동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확인하여 코카인에 의한 흥분작용을 감초성분이 진정시키는 것을 밝혔다.
이런 진정작용은 감초성분이 신경세포를 보호함으로서 코카인의 영향으로부터 뇌가 정상기능을 유지할 수 있게 하고 자연히 행동으로 나타난 결과라고 보고 있다.
또 교수진에 따르면 이 연구는 현재까지 코카인 남용이나 중독에 대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한약재를 이용한 중독치료제 개발이어서 국제적인 관심을 갖게 되고, 천연물 신약의
가능성을 국내굛외에 첫선을 보여준 발판을 마련했다.
아울러 이번 연구의 결과는 주간 온라인 잡지인 PressPac Ar굜chives를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기사화될 예정이다.
한편 교수진은 중독성 약물을 스스로 투여하는 자가투여 동물모델에서 감초성분의 효과를 검증하여 코카인 이외의 중독성 약물에 대해서도 감초성분의 효과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약재를 이용한 부작용이 없는 중독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다고 전했다.
/ 이용암기자 lavalee@fnn.co.kr

[출처] 대구한의대, 감초 해독제 개발|작성자 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