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지난 5일, 튀르키예 리제에 위치한 리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대학(총장 일마즈 유수프)과 교육, 연구, 산학협력과 관련된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MOU 체결 행사는 변창훈 총장과 일마즈 유수프 총장을 비롯한 20여 명의 양 대학 관계자들이 참여하였으며, 양 대학 소개, 대구한의대의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 소개, 양 대학 산학 협력 성과 공유, MOU 체결식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MOU 체결 과정에서 대구한의대학교는 리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대학에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양 대학이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리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대학 역시 이 프로젝트의 취지와 의의에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이 프로젝트의 성공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협력을 진행할 의사를 전달하였다.
특히, 변창훈 총장은 이번 대학 방문에서 ‘에라스무스+’(유럽대학 교환학생 장학금 프로그램)협약을 맺고 향후 유럽의 대학에 학생파견 및 유럽의 대학 학생이 본교 파견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대구한의대학교와 리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대학은 교육 및 연구의 상호 교류 뿐만 아니라, K-에듀팜(스마트팜), K-바이오 분야의 산학 협력 교류 등을 다양하게 이어갈 예정이다.
변창훈 총장은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중요한 거점 중 하나인 튀르키예에서 리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대학과 같은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를 만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학생, 연구 등의 교류 뿐만 아니라 K-에듀팜과 같은 산학 협력 등을 통하여 양 대학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한층 더 높여 한의학을 기반으로 한 K-MEDI의 글로벌 성장에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