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

서브 콘텐츠
Daegu Haany University Industry Academic Coopertation Foundation

커뮤니티

산학NEWS

대구한의대, 세계최초 한방병원인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이 동구혁신도시에서 진료를 시작했다
관리자2024-10-31조회 44

세계최초 한방병원인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한방병원은 지하철 1호선대구한의대병원역에 위치한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지난 10월 28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설립자인 변정환 명예총장이 1970년에 설립한 세계 최초의 한방병원으로반세기동안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이바지해왔으며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에 이전하게 되는 것은 한의학의 진정한 과학화산업화·세계화를 위한 염원을 담고 있다.

 

대구시 수성구에서의 65년 한의학 역사를 갖춘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경상북도와 인접한 대구시의 동쪽(동구 혁신대로 430)에 새로운 터전을 마련했다.

 

연면적 26,696m², 지상 6, 133병상을 갖춘 국내 최대·최고 규모의 대학한방병원인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한방 및 양방 협진을 통해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한의학 중심의 내과·종양센터중풍재활·순환신경센터척추관절센터안면마비센터안이비인후·피부센터여성소아센터면역심신센터 등 7개 진료센터와 재활의학과영상의학과소화기내과신장내과가정의학과 등 협진센터를 구축하여 환자들에게 폭 넓은 진료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건강증진센터, 365진료센터학생건강증진센터 등 특성화 진료센터를 새롭게 마련하여 의료 품질 강화 및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건강증진센터에서는 일반공단검진종합건강검진암 검진맞춤형 특화검진 등 체계적인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영상의학과 및 소화기·신장 내과 등 전문의 통한 정확한 검사판독을 통해 진단에서 진료로 이어지는 한·양방 협진 진료를 제공한다.

 

365진료센터는 평일야간주말공휴일 등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되어 대구 및 경북 인근 주민들이 언제든지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학생건강증진센터는 성장기 초··고 학생들의 건강위험을 조기발견 및 건강보호·증진을 위한 학생건강검진과 드림스타트혈액검사성장검사 등 아동·청소년 건강특화사업 등을 시행한다.

 

아울러대학병원급 최신 의료기기인 SIEMENS 3.0T MRI, CT, 내시경초음파 등을 도입해 더욱 정밀한 진단과 신속한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한약제조 전 과정을 자동화한 스마트 탕전 시스템을 구축하여 조제 오류 방지 정확한 중량 체크 금지 약품 사전점검 등을 통해 환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스마트 탕전 시스템을 갖추었다.

 

이처럼 환자 편의·안전 중심으로 설계된 스마트병원인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의료폐기물·에너지 절감 및 의료봉사 등 ESG경영(환경보호사회공헌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친환경병원으로써 푸른 녹음과 넓은 하늘을 담은 친환경 야외공원을 조성하여 방문하는 이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변창훈 총장은 동구 혁신도시에서 첫 진료를 시작하는 세계최초 한방병원인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재활헬스케어산업 생태계 조성 및 지역 정주형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아울러 부속 한방병원과 함께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등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editor_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