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

서브 콘텐츠
Daegu Haany University Industry Academic Coopertation Foundation

커뮤니티

산학NEWS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 제12회 한중일 +ASEAN 주거 문제 국제 회의 참석
관리자2024-11-05조회 30

대구한의대학교 변창훈 총장(한국주거환경학회 회장)은 지난 11월 1일 ~ 2일 일본 나고야 중경대학에서 열린 한국주거환경학회중국부동산협회일본거주복지학회와 공동으로 `12회 한+ASEAN 주거 문제 국제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제24차 한중일 국제회의는 지속가능한 거주환경 이란 주제로 변창훈 회장을 비롯하여 일본 거주복지학회 오카모토 요시히로(OkamotoYoshihiro)회장중국방지산협회의 첸이밍(Chen Yi Ming)회장 등 100여 명의 연구자들이 참석하였다.

 

학술대회는 세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세션 1에서는 리사 쿠즈니시 교수(일본)가 한 부모 가정의 여성주거빈곤’, 정윤혜 박사(한국아동 양육에 적합한 주거환경조성’ 장아탁 부원장(중국)이 육아에 유리한 주거복지에 관한 연구에 대해 발표하였으며노무라 야스요 교수가(일본)‘아동 양육에 적합한 주거 복지에 초점을 두고 토론을 진행하였다.

 

세션2에서는 김선주 교수(한국)‘1인 가구 주거환경 조성’, 왕뢰 운영책임자(중국)중국 1인 청년 가구 주거전략에 관한 연구’ 이노우에 유키코 교수(일본)‘1인 노인을 위한 주거 지원 및 보장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장희순 교수가 ‘1인 가구 주거 환경 조성 에’ 초점을 두고 토론을 진행하였다.

 

세션3에서는 류창춘 교수(중국)기존 주택 개조 표준화 설계 및 스마트 건설 분석’, 혼다 노부히로 편집장(일본이 ‘3세대 근(거주 촉진책이 일본을 구하다’, 원재웅 교수 (한국)사회적 혼합과 공공 임대 주택 거주자의 사회적 자본 및 자존감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주채청 교수(중국기존 주택과 주거 구역 개조 및 재생에 초점을 두고 토론을 진행하였다.

 

자유세션에서는 사토 카즈히로 교수(일본)의 사회로저탄소 친환경주택과’,‘농촌주택 및 주변환경 분석 임대주택’,‘ 공급 공기업의 경영’, ‘노토지역의 지속가능한 삶에 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본 행사에 참여한 3학년 고가영 학생은 봉사활동을 통해 이웃과 소통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게 되어 너무 뿌듯하고내가 배운 전공학문이 지역사회에 직접 도움이 되는 것을 보니 보람있고지역 주민과 가까이서 함께하는 프로그램에 자주 참여하고 싶다.”고 했다.

 

변창훈 회장은 이번 국제회의는 사회 경제적 ·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지 역정체성을 반영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거주환경의 실현방안을 제시하여 국제적인 거주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 였으며 ” “25년 한국이 주관국으로 기후위기 인구 사회구조변화 그리고 지속가능한 거주환경을 주제로 대구에서 개최될 22회 한··일 +ASEAN 거주문제 국제회의를’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 고밝혔다.

editor_image

editor_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