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

서브 콘텐츠
Daegu Haany University Industry Academic Coopertation Foundation

커뮤니티

산학NEWS

대구한의대, 향산 변정환 선생 논문 봉정식 행사 개최
관리자2024-09-13조회 89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2024 글로컬30대학에 선정되어 세계 속의 대학으로 자리매김한 시점에 대학을 건학한 향산 변정환 선생의 일생과 학문세계의 조명을 통해 건학이념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발전의 방향을 마련하고자 향산 변정환 선생의 시대적 위상과 학문세계” 봉정식을 건학 65주년을 맞이하여 대학 기린체육관에서 9월 13(거행할 예정이다.

 

향산 변정환 선생은 1959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의 전신인 동양의약대학 졸업 후 민족의학에 대한 창학의 뜻을 세우고청도군 이서면에 회춘의학연구소를 열어 민족의학 교육의 산실을 닦고그해 12월 대구시 봉산동에 제한의원을 개원하여 창학의 씨앗을 뿌렸다.

 

이후 1970년 12월 세계 최초의 한방병원인 제한한방병원을 설립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병원 운영시스템을 도입하여 한의학의 과학화 토대를 만들었다. 1971년에 한의학의 연구·교육기관이 제한동의학술원을 설립하여 한의학 연구의 양적 확대는 물론이고 질적 성장을 도모하였다. 1980년 대구·경북지역에서 유일한 대구한의과대학을 설립한 것도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대구한의과대학은 1982년 종합대학 승격을 거쳐 오늘의대구한의대학교로 거듭 발전했다올해 건학 65주년을 맞는 대구한의대학교는 국민보건 및 인류복지 향상이라는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사회 각 분야의 전무인 양성의 요람으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있다이러한 대구한의대학교의 발전은 향산 변정환 명예총장의 정신과 역할에 힘 입은 바 크다.

앞으로도 대구한의대학교는 향산 변정환 선생의 정신이자 건학이념인 한의학의 과학화산업화세계화를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봉정되는향산 변정환선생의 시대적 위상과 학문세계의 책 내용은 전체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1부는 향산 변정환선생의 시대적 위상을 주제로 7편의 전문연구자들이 선생의 생애와 행적으로 추적하였고2부는 향산 변정환 선생의 학문세계를 주제로 5편의 연구논문이 선생님의 학문을 고찰하였다3부는 향산 변정환 선생의 위인적 풍모란 주제로 선생님의 인품을 73편의 원고로 정리하였으며 마지막 제4부는 향산 변정환 선생의 평전을 실었다.

editor_image

editor_image